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생활 정보/건강을 지키는 방법

생리전증후군 PMS 증상과 치료 후기 : 진통제 추천

 

 

가임기 여성으로서 살아가는 일은 한 달에 한 번 찾아오는 마법과 익숙해지는 일이라는 생각이 들 때가 있습니다.

개인차는 있겠지만 생리날이 되면 평소와는 달리 몸에서 다양한 증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생리전증후군 PMS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여성호르몬 사이클을 살펴봅시다.

 

참고로 저는 의학전문가가 아니며 생리전증후군을 경험하는 한 여성으로서 개인적인 생각과 여러 자료에서 찾은 내용으로 포스팅을 하였으니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생리

생리(menstrucation)는 월경과 같은 말이며 여성의 배란 주기가 끝나는 동안 임신이 되지 않으면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자궁벽에 착상이 일어나지 않아서 부풀었던 자궁 내벽이 탈락하여 몸 밖으로 배출되는 것입니다. 체내 조직이 탈락하다보니 혈액, 즉 생리혈의 형태를 가지게 됩니다.

 

여성 호르몬 사이클

사실 대부분의 여성들이 경험할 수 있듯이 여성의 호르몬은 계속해서 사이클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이 호르몬의 변화에 따라 신체건강 뿐 아니라 정신건강도 영향을 받게 됩니다. 그래서 운동이나 다이어트, 학업, 사회생활 등에도 영향을 받게 됩니다. 여성 호르몬은 어떻게 바뀌는지 알아볼까요?

 

여성의 생식 주기

 

 

생리전 증후군 증상

생리전 증후군은 여러 가지가 있으며 모든 사람에게 반드시 나타나는 증상은 아닙니다. 개인차가 있으므로 자신에게 있는 증상의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어떤 증상의 경우에는 단순 생리전증후군이 아니라 여성 생식기 쪽에 질환이 원인인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 대한산부인과학회 부인과질환 정보 찾아보기

https://www.ksog.org/public/index.php?sub=3

 

:: 대한산부인과학회 ::

 

www.ksog.org

 

신체적 증상

 

쥐어짜는 듯한 복통

생리혈, 즉 자궁내막세포의 상당 물질이 프로스타글란린(prostaglandin)이라는 물질인데, 탈락된 자궁 내벽을 몸 밖으로 내보내기 위해서 자궁을 수축시킵니다. 그 과정에서 배를 쥐어짜는 듯한 통증을 동반합니다. 그래서 생리통이 복통으로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두통

머리가 아플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생리전증후군 증상이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일어나지만, 제 개인적으로는 자궁 내벽 탈락을 위해 신체가 피로감을 느껴 일시적으로 제 기능을 못해서 머리가 아플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복부팽만

생리를 하기 전에 배가 부푼 경험이 있나요? 저는 복부 팽만을 자주 경험했습니다. 실제로 배를 만져보면 나온 것 같지 않지만 뭔가 더부룩하고 배가 불편하다는 생각이 많이 드는 날이 지나면 어김없이 생리혈이 비췄던 것 같습니다. 이 증상도 제 개인적으로는 자궁 내벽을 탈락시키기 위해 수분이 다량 필요해지고 그로 인해 체내에서 수분을 의도적으로 저장하다 보니 복부가 팽만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 보았습니다. 

 

 

 

가슴통증

유방통이라고도 불리며 가슴에 통증이 느껴집니다. 가슴도 단단하게 부풀어 오른다는 느낌도 받습니다. 호르몬의 변화이지만 통증까지 느껴져 일상생활에 불편을 줄 수도 있습니다. 

 

메스꺼움, 소화장애

속이 안좋고 소화가 잘 안 되는 증상, 메스꺼움, 소화장애를 겪는 여성도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제 경우에는 오히려 생리 전에 식욕이 폭발해서 달달한 디저트가 땡겼던 적이 많습니다. 그래서 평소에 안 먹던 케이크도 사 먹고 아이스크림도 먹고 그랬던 적이 있습니다. 이것도 사람마다 다르겠죠?

 

심리적 증상

우울감과 불안

우울감과 불안감을 느끼거나 기분이 널뛰기하듯 변덕이 일어나는 것도 생리전증후군으로 많이 언급되는 부분입니다. 실제로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정서적으로도 피로감이 누적되고 휴식을 원하는 시그널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사적으로 친구나 연인을 만나는 약속은 미룰 수 있지만, 사회생활을 하면서 감정노동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이러한 심리적인 PMS 증상도 상당히 불편감을 주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생리전증후군 치료는 어떻게?

진통제 먹기

복통, 두통, 요통 등의 통증을 잠재우기 위해 소염진통제가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영양제 먹기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 B6, 비타민 E와 같은 영양제를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음식 가려먹고 운동하기

당연한 이야기지만 술, 커피, 짠 음식을 피하는 게 도움이 됩니다.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면 도움이 됩니다.

 

향정신성 약 처방받기

우울증과 불안감이 심하다면 정신과 상담 후에 항우울제를 복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효과 본 방법 추천

저도 생리통이 좀 심한 편이라 다양한 방법을 많이 써봤습니다. 제가 써 본 진통제는 타이레놀, 우먼스 타이레놀, 이지엔 6 이브, EVE입니다. 이 중에서 저는 일본 여행에서 사 온 EVE가 가장 약효가 빨라서 파우치에 넣고 다니면서 급할 때마다 먹고 있습니다.

 

생리통 진통제 추천

 

 

운동도 효과가 좋았습니다. 특히 스트레칭이 많은 요가나 근력 강화에 좋은 헬스를 꾸준히 하던 시기에는 생리통도 줄어들고 생리전에도 특별한 증상 없었던 기억이 납니다.

 

생리전 증후군은 워낙 증상이 다양하고 가끔은 일반적인 치료법이 효과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매월 찾아오는 월경 시기를 너무 스트레스받으면 오히려 증상이 더 악화될 수 있으니 조금씩 대처해나가길 바랍니다.

 

※ 본 포스팅 내용의 무단 도용을 금합니다.

2020/01/20 - [소소한 생활 정보] - 솔트커피의 배신 : 카페인 함량 알고 드셨나요?

 

솔트커피의 배신 : 카페인 함량 알고 드셨나요?

음료수에 쉽게 중독되는 스타일이라 이것저것 안 먹어본 음료수가 잘 없습니다. 저는 의외로 커피 종류는 많이 안 마셨습니다. 밀크티나 탄산 종류를 좋아해서 커피는 카페에서 직접 사 마시고 완제품을 마실 일..

lemon-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