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생활 정보/부동산

주택임대소득 사업자등록 방법 : 완전 초보를 위한 안내

주택임대 사업자등록방법(완전초보용)

연 소득 2천만원 이하 주택임대소득자에게도 사업자등록이 의무화되었습니다.

2020년 1월 21일까지 등록을 못한 과세대상자들은 가산세가 부과된다고 합니다.

혹시 사업자등록을 처음하는 완전 초보 주택임대소득자를 위해 사업자등록 종류와 신청방법 및 절차를 간단히 소개해 봅니다.

주택임대소득자란

주택임대소득자란 말그대로 주택을 임대하여 소득을 얻고 있는 모든 사람들 말합니다.

그 중 과세대상이 되는 주택임대소득자는 1가구 2주택 이상이 되면서 1채 이상의 주택으로부터 임대소득을 얻고 있는 자입니다.

1주택이면서 시가 9억원 이하일 경우에는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2주택일 경우 월세 소득만 과세 대상이 됩니다.

3주택 이상의 경우 전세임대의 경우에도 간주임대료를 계산하여 월세소득과 합산하여 소득계산이 됩니다.

주택임대소득자의 사업자등록 종류

주택임대소득자가 선택할 수 있는 사업자등록은 2가지입니다.

첫째, 세무서에서 하는 일반 사업자등록입니다.(홈택스)

www.hometax.go.kr/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둘째, 시청에서 하는 주택임대사업자등록입니다.(렌트홈)
(일반 사업자등록이 자동으로 신청됩니다.

www.renthome.go.kr/

 

렌트홈(임대등록시스템)

 

www.renthome.go.kr

2020/01/14 - [소소한 생활 정보] - 2천만원 이하 주택임대소득자 사업자등록 의무화 : 홈택스 : 렌트홈 : 건강보험료 피부양자격 상실

 

2천만원 이하 주택임대소득자 사업자등록 의무화 : 홈택스 : 렌트홈 : 건강보험료 피부양자격 상실

안녕하세요 정부가 지난 10월 28일자로 주택임대소득자의 사업자등록을 의무화하였습니다. 종전 연간 2천만원 이하는 신고의무를 면제해 준 것과는 달리 소득금액과 무관하게 사업자등록을 의무화한 것입니다. 이..

lemon-7.tistory.com

 

이번에 의무화된 사업자등록은 세무서에서 하는 일반 사업자등록입니다. 그러므로 의무임대기간을 채울 생각이 없다거나 주택임대사업자 혜택을 받을 생각이 없으면 세무서로 가시면 됩니다.

세무서 사업자등록방법

세무서에서 하는 사업자등록절차는 크게 3단계입니다. 준비물은 신분증, 임대주택의 등기부등본, 임대계약서(내용만 알고 있으면 원본 없어도 됨)

1. 사업자등록 신청서 접수(민원실)
2. 사업자등록증 수령(민원실)
3. 사업장등록현황 신고(소득세과)

온라인으로 하는 방법도 있지만, 시간 되시면 처음에는 직접 세무서로 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사업자등록 신청서 작성방법

사업자등록 신청서 작성방법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사진에서 표시된 부분만 적어서 번호표와 신분증을 제출하면 직원이 다 알아서 해주니 걱정마세요.

1. 성명, 주민등록번호, 휴대전호번호 적기
2. 주업태 : 부동산, 주종목 : 주택임대
3. 개업일 : 2019.1.1.(도중에 임대계약한 경우 계약일자)
4. 자가면적 : 등기부등본에 있는 전용면적
5. 월세 : 월세 금액

주택임대 사업자등록신청서 작성방법

상호는 적고 싶으면 적어도 된다고 합니다. 저는 생략하였습니다.

이렇게 하면 사업자등록 신청이 되고, 해당 주택 소재지에 있는 세무서로 사업자등록신청 접수가 됩니다. 그리고 신청이 처리되었다는 문자가 오면 세무서에서 사업자등록증을 수령하면 됩니다. 저는 신청하고 15분쯤 걸렸습니다. (당일 가능)

사업자등록증 수령

 

사업자등록증을 수령할 때에도 신분증을 지참해야 합니다. 사업자등록증과 함께 사업자 납세의무 안내책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사업장등록현황 신고

소득세과로 가서 사업장등록 현황 신고를 합니다. 세무서별로 현황신고업무를 담당하는 부서는 다를 수 있으니 민원실 안내를 듣고 이동합니다. 올해 사업장등록현황 신고기간은 2월 10일까지이고 제출서류는 2가지입니다.

1. 사업장현황신고서
2. 주택임대사업자 수입금액 검토표

주택임대사업자 사업장현황신고서와 수입금액 검토표 작성예시

 

혹시 저처럼 세입자가 회사 이름으로 계약한 경우에는 임차인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대신에 회사명과 사업자등록번호를 적으면 됩니다.

2020/01/14 - [소소한 생활 정보] - 임대소득세 계산하는 방법 : 분리과세 : 주택임대소득자 무엇이 유리할까.

 

임대소득세 계산하는 방법 : 분리과세 : 주택임대소득자 무엇이 유리할까.

올해 주택임대소득 연간 2천만원 이하도 사업자등록이 의무화되면서 신고방법이나 세액 계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2020/01/14 - [소소한 생활 정보] - 2천만원 이하 주택임대소득자 사업자등록 의무..

lemon-7.tistory.com

 

주택임대소득자는 부가가치세 면세 대상

주거안정을 위해 주택임대 사업자들은 부가가치세 면세대상입니다. 혹시 부가가치세 신고 관련해서 문자메세지가 오더라도 놀라지 않으셔도 됩니다.

요약

1. 주민등록증, 등기부등본, 임대계약서 지참

2. 세무서- 사업자등록신청,등록증 수령(2019.1.21.까지)

3. 소득세과- 사업장등록현황신고서, 주택임대사업자 수입금액 검토표 제출(2019.2.10.까지)

4. 종합소득세 납부(2019.6.1.까지)

* 지금 신고하는 소득은 2019년의 소득입니다. 2020년 월세소득신고는 내년에 합니다.

온라인이 익숙하신 분은 홈택스 신청, 납부도 이용해보시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본 포스팅 내용의 무단 도용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