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생활 정보/자동차

타이어 싸게 사는 방법 : 금호 솔루스 ta31 최저가 교체 후기 : 가성비 갑

금호타이어 솔루스 ta31 교체 후기

 

운전을 하시는 분들은 기본적으로 차량 관리가 필수입니다. 그중에서도 타이어는 차량 운행의 핵심이 되는 부속품이다 보니 교체 시기를 놓치면 자칫 위험한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자네, 목숨을 담보로 운전하는겐가!

 

저도 차량을 구입한 지 올해로 5년이 지나 타이어를 교체했습니다. 겸사겸사 금호타이어 솔루스 ta31 교체 후기를 시작합니다.

타이어 교체

타이어를 오래 타기 위해서는? (타이어의 수명)

타이어의 수명

타이어의 수명을 결정짓는 요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공기압이나 하중, 노면 상태 뿐 아니라 운전자의 운전 습관이나 차륜 정렬 상태, 휠 밸런싱이나 차체 스프링 시스템 유무 등 다양한 요인이 타이어의 수명을 결정합니다.

 

공기압과 하중을 예로 들어 볼까요?

공기압(%) 100 90 120 60 40
수명(%) 100 95 90 60 20

공기압이 100% 일 때 수명이 100%로 가장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차량 정기 점검으로 공기압을 자주 점검해주면 타이어 수명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된다는 말입니다.

 

가까운 정비소나 제조사 대리점에서 받으면 좋지만, 거리상 자주 가기 힘들다면 요즈음에는 주유소에도 공기압 충전기가 있다고 하니, 셀프 충전 방법을 익혀두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사실 저는 너무 귀찮아요.. ㅠㅠ

 

다음은 적재 하중과 타이어 수명과의 관계를 살펴볼까요?

하중(%) 80 100 120 140 160 180 200
수명(%) 156 100 70 50 39 31 25

적재하중은 80% 정도 실었을 때가 타이어 수명을 156% 발휘하게 해 준다고 하네요.

 

혹시 트렁크에 과도하게 짐을 많이 실어서 운전하고 계시는 분이 있다면 필요 없는 물건은 정리를 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타이어 교체 어디서 해야 할까?

 

타이어 교체, 어디서?

타이어 펑크, 긴급출동 서비스 추천

제 경우는 앞바퀴 펑크가 난 채로 계속 몰고 다닌 상태여서 타이어 측면 손상이 온 상태였습니다. 하필이면 출근길에 타이어 펑크를 발견해서 에라 모르겠다 하고 타고 다닌 게 화근이었어요.

 

그냥 속 편하게 보험사 긴급출동 서비스를 부르면 될 것을 굳이 제조사 대리점을 가겠다고 미뤘던 거 있죠. 하하.. 

 

아무튼 그렇게 타이어 펑크 수리를 하고 몇 주를 타다가 또 공기압이 낮다는 알림을 받고 또 수리를 하고 두 어번 그러다가 도저히 안 되겠어서 급하게 타이어를 사기로 결심했습니다. 

 

어떤 타이어를 사야할 지 내 타이어 사이즈는 뭔지 아무것도 몰랐던 상태라 다급한 인터넷 검색을 마치고 마제스티9이 좋다는 글을 많이 접하고 인근 타이어 장착점에 전화를 돌려봤습니다.

 

제 타이어 규격은 17인치, 즉 215/50R/17였습니다.

 

첫 번째 장착점은 개당 13만원, 마제9은 17만원을 부르더군요. 두번째 장착점은 개당 12만 5천원, 마제9은 16만원을 불렀습니다. 최소 앞바퀴 두 개를 교체할 생각이기에 다소 부담이 되는 가격이었습니다. 

 

좀 더 검색을 한 결과 마제9은 고급 모델이니 만큼 성능은 나무랄 데 없이 만족스럽지만 솔루스 ta31도 가성비 면에서는 우수하다는 평을 발견했습니다. 그래서 현실과의 타협을 하며 솔루스 ta31로 정하고 장착 계획을 세웠습니다. 

 

온라인 장착 네트워크

솔루스 ta31로 온라인 최저가 검색을 하였습니다. 온라인으로 타이어를 구입할 때에는 장착비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지정 장착점으로 가면 무료 장착을 해주는 상품도 있고, 저렴하게 장착을 해주는 제품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장착 사이트는 자동차 공임나라, 123타이어, abc타이어가 있습니다.

 

타이어 장착 사이트별 장착비용 비교

  솔루스 ta31 가격 장착비용(개당)
자동차 공임나라 없음 12,000원
123타이어 96,500 무료
abc타이어 99,300 무료

 

123타이어

 

 

 

abc 타이어

 

 

 

네이버 최저가 검색

네이버 쇼핑 최저가 검색

네이버 쇼핑 최저가로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타이어 종류와 사이즈를 입력해야 착오가 없습니다.

 

그리고 장착비 포함하여 검색을 해보시면 추가 요금을 막을 수 있어요.

 

네이버 쇼핑 타이어 검색

 

 

저는 집에서 10km 이내에 무료 장착점이 있는 곳이 있어서 위메프를 통해서 타이어를 구입하였습니다.

 

차량은 펑크 난 상태라서 긴급출동 견인 서비스를 이용하였습니다. 잠시 커피를 마시며 대기하는 동안 타이어 교체는 완료가 되었더군요. 타이어 교체해주시는 직원분도 친절하셔서 기분 좋게 교체를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차량에 공기압 센서가 있는 경우 짝당 5,000원씩 추가 비용을 받는데 오프라인 교체 손님은 무상으로 해준다고 하네요. 저는 오프라인 타이어 교체에 비해서 할인을 많이 받아서 그 정도야 하고 10,000원을 추가 결제하였습니다. 

 

휠 얼라인먼트는 하지 않았습니다. 타이어 교체를 할 때 휠 얼라인먼트 필수라고 말하는 분들이 많아서 고민하였는데,

타이어 교체

타이어 교체를 할 때 기본적으로 타이어 밸런스를 봐주기도 하고 딱히 운전하면서 차체가 기운다거나 하는 증상이 없어서 당분간은 그냥 타려고 합니다.

 

하지만 고속 주행을 많이 하거나 타이어를 4짝 다 교체하는 분들은 안전을 위해서 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휠 얼라인먼트 가격도 제가 알아본 바로는 제 차 기준으로 40,000원 부근이고, 제조사 대리점의 경우는 6만원 정도였으니 참고가 되면 좋겠습니다. 

 

솔루스 ta31 교체 후기

가성비 좋은 타이어

아직 교체한 지 일주일도 되지 않았고, 시내 주행 위주로 하다 보니 타이어 성능을 충분히 실감할 수는 없지만, 핸들링이 부드럽고 커브길에서도 안정감 있어서 만족하고 있습니다.

 

추후 고속주행을 하면 추가 후기를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타이어 장착 직원에게 들은 바로는 솔루스 ta31는 고급형 바로 아래 단계에 있는 타이어이며 성능에 비해서 가격이 착하게 나온 제품이라고 하니, 온라인에서 가성비 갑이라는 말이 검증되는 순간이었습니다.

 

최종 가격

최종 구입 가격을 깜빡 잊었네요. 저는 온라인으로 2짝 합해서 149,640원에 구입하고, 현장에서 10,000원을 추가 결제하였습니다. 

온라인 구입 가격

 

합해서 159,640원이니 타이어 한 짝에 79,820원에 구입한 셈입니다. 저렴하다면 저렴하고 비싸다면 비싼 가격이겠지만, 저는 만족합니다.

 

모두들 참고하셔서 합리적인 가격에 타이어 교체하시고 안전 운행하시길 바랍니다.

 

2020/01/18 - [소소한 생활 정보] - 먼지와의 전쟁 : 기관지를 보호하는 꿀팁

 

먼지와의 전쟁 : 기관지를 보호하는 꿀팁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는 겨울철입니다. 정부에서는 미세먼지 저감조치, 공공기관 차량2부제를 시행하는 등 다양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가정에서도 기관지를 보호하기 위해 먼지와의 전쟁을 하고 있습니..

lemon-7.tistory.com

 

 

※이 포스팅 내용의 무단 도용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