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생활 정보/기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하기 : 토스(TOSS)로 간편하게

안녕하세요. 코로나19 확진세가 잠잠해지고 모두가 잃어버린 일상에 대한 희망을 품고 있지만, 마음 한 켠 불안함은 지울 수 없는 요즈음입니다.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에 대한 논의가 마무리되고 전국민을 대상으로 한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이 결정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이 지원금은 어디서 신청하고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인 지침 살펴보기

1. 긴급재난지원금의 뜻

긴급재난지원금은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정부의 한시적인 지원제도입니다. 이 지원금을 통해 국민생활을 안정시키고 경제회복을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2. 지원대상

서두에서 말씀드린대로 긴급재난지원금은 소득이나 재산과 상관없이 전 국민을 대상으로 지급합니다. 

 

3. 지원금액

가구원수별로 차등해서 지급합니다. 이 때 주민등록세대 및 건강보험료상 가구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1인 가구 2인 가구 3인 가구 4인 이상 가구
40만원 60만원 80만원 100만원

 

4. 지급 수단

지급수단 신청방법 일정
신용/체크 카드
(사용가능금액 충전)
카드사 홈페이지 온라인 신청
(첫주만 5부제로 신청)
5/11~
카드연계 은행 창구 방문신청 5/18~
선불카드
지역사랑상품권
지자체별 상이(주민등록상 거주 지자체 홈페이지 확인) 5/18~
현금 가구원 전체가 기초생활보장 생계급여 수급자이거나
기초연금/장애인연금 수급자 대상, 지자체별 개별 연락
5/4~

 

5. 알아둘 점

  • 세대주 신청이 원칙이나, 지자체 방문신청시 대리수령 가능합니다. (신분증, 위임장 등 지참 필수)
  • 지자체 신청 및 이의신청 관련 구체적 일정 등은 지자체별로 다를 수 있습니다.

 

 

해보기

1. 홈페이지 접속하기

긴급재난지원금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http://www.긴급재난지원금.kr

 

https://www.xn--jj0bb2kr6h965bxcbp8g.kr/

접속량이 많아 접속이 불가능합니다. 잠시 후 다시 접속해주세요

www.xn--jj0bb2kr6h965bxcbp8g.kr

 

2.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입력하기

첫 화면에 세대주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뒤, 공인인증서를 이용하여 조회합니다. 

모바일 조회 서비스는 제공되지 않으니 피씨에서 조회하시기 바랍니다.

 

3. 조회 화면 살펴보기

긴급재난지원 조회 결과를 확인해 봅니다. 

세대주의 이름과 생년월일이 나오고 가구원수가 조회가 됩니다. 제 경우에는 1인 가구로 조회가 되니 지원금은 40만원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단에는 이의신청이 가능한 주민센터가 확인이 됩니다. 세대주의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로 조회가 되네요.

 

 

4. 신청하기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할 수도 있고, 지자체에 직접 방문해서 신청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주로 쓰는 신용카드로 지급을 원할 경우에는 토스(TOSS)라는 핀테크 앱을 사용할 수 있어 안내하고자 합니다.

 

 

토스(TOSS)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하는 방법

 

1. 토스 앱을 연다.

토스는 자산관리, 신용관리, 무료 송금 등이 가능한 앱입니다. 혹시 설치가 안되어 있으면 다운로드가 필요합니다.

www.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viva.republica.toss

www.itunes.apple.com/kr/app/%ED%86%A0%EC%8A%A4/id839333328?mt=8

 

2. 긴급재난지원금 메뉴를 선택한다.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배너를 클릭합니다. 첫 화면에 있어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3. 희망하는 카드사를 선택합니다.

긴급재난지원금을 지원하는 카드사들 중에서 내가 희망하는 카드사를 선택합니다.

대부분의 신용카드사가 가능하지만, 시티카드 등은 되지 않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카드사로 이동합니다.

 

 

5.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을 합니다.

카드사별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휴대폰 인증 또는 카드 인증으로 본인 인증을 거치면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6. 알아둘 점

  • 서버 혼잡을 막기 위해서 시행 첫 주에는 마스크와 동일하게 출생연도 끝자리 5부제가 시행되고, 5월 16일부터는 모든 국민이 신청이 가능하다는 점도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 긴급재난지원금은 신청하지 않을 시 자동으로 기부되며, 연말정산 시 기부금 혜택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2020/01/08 - [소소한 생활 정보/연말정산] - 연말정산 종교단체 기부금 영수증 : 소속증명서 고유번호증 이월 여부 : 모바일 연말정산 손택스 : 월세 세액공제

 

연말정산 종교단체 기부금 영수증 : 소속증명서 고유번호증 이월 여부 : 모바일 연말정산 손택스

안녕하세요, 레몬언니입니다. 2019 귀속 연말정산을 위한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 오픈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2019 귀속 연말정산을 위한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 오픈이 일주일 앞으로 다�

lemon-7.tistory.com

 

코로나19로 영세 상인들도 개별 소비자들도 위축되어 가는 요즈음입니다. 지원금으로 급한 불이 꺼지고 코로나19 종식이라는 기쁜 날이 오기를 기대해 봅니다.

 

※ 본 포스팅 내용의 무단 도용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