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Zoom In

포퓰리즘(populism), 양날의 검

포퓰리즘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현금 지급과 같은 정책을 펼치는 정치인들을 보며 포퓰리즘이라고 비난하는 모습도 흔히 보입니다. 포퓰리즘의 정확한 뜻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1. 뜻

포퓰리즘은 대중의 견해와 바람을 대변하고자 하는 정치 사상 및 활동을 말합니다.

말그대로 대중들이 원하는 정치를 말합니다. 어찌보면 민주주의와 비슷하게 들릴 수 있습니다.

 

2. 장점

 

인류가 농경생활을 시작한 이래로 부족에는 우두머리가 있기 마련이었습니다. 이처럼 흔히 정치는 소수의 엘리트들이 다수의 대중들을 지배하는 구조를 많이 보입니다. 그에 반해 포퓰리즘은 대중에게 호소해서 다수를 위한 정책을 수립하고 다수의 지지를 얻고자 노력합니다. 또한 다수의 지배를 강조하고 직접적인 정치 참여를 강조한다는 점에서 민주주의와 맥을 같이 합니다.

 

3. 비판

하지만 가끔은 대중들은 원하지 않더라도 조직을 유지, 발전하기 위해 필요한 정치활동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포퓰리즘은 대중들의 인기만을 좇는 대중추수주의, 대중영합주의로 치우쳐 비난을 받기도 합니다. 

그 예로 제2차 세계대전 후 노동자층의 지지를 얻어 대통령에 당선된 아르헨티나 페론 정권이 대표적입니다.

페론은 노조의 과도한 임금 인상을 수용하는 등 무분별한 선심성 복지정책으로 대중의 지지를 얻었으나, 그 지지를 바탕으로 독재정치를 펼치며 아르헨티나의 경제를 더 악화시켰다는 비판을 받습니다. 

또한 포퓰리즘은 기회주의적 정치인들의 필살기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공공선보다는 다수의 대중이 원하고 눈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정책을 남발하여 자신들의 정치적 편의를 위해 포퓰리즘을 오용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정치인들이 권력을 얻게 되면 국가적으로 비민주적 행태가 만연하고 독재 권력을 더 공고히 하게 되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또한 대중의 인기를 얻기 위해서 실현불가능한 정책을 내세우는 등, 국가와 국민이 아니라 특정 집단의 정치적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 포퓰리즘 이념을 악용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