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디어 Zoom IN/씬 스틸러

진선규의 작품 세계 : 영화배우 진선규 : 필모그래피

 

 

출처: 포토뉴스

 

 

안녕하세요 레몬언니입니다.

 

씬 스틸러


오늘은 영화 <범죄도시>에 이어 <극한 직업>의 씬 스틸러, 배우 진선규의 작품 세계를 살펴보기로 해요.

캔버스 같은 배우

 

흔한 듯 독특한 마스크를 가진 진선규는 어떤 색을 입혀도 선명히 자기 색깔을 드러내는 흰 캔버스 같은 배우입니다.

진선규

진선규는 <안녕, 아리> (2004)를 통해 영화계에 입문했습니다. 주연이지만 22분 단편영화라 대중들과 만난 정식데뷔라고 하기에는 부족했지요.

그 뒤 많은 작품에서 단역으로 현장 경험을 쌓아 서서히 성장해간 것으로 보입니다.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 (2008)에서 귀시장 패거리 역,

 

<마마>(2011)에서 동숙의 주치의 역, <풍산개> (2011)에서 북파 고문하는 북한군 역, <화차> (2012) 에서 사무장 역, <아부의 왕> (2012)에서 터널 기자 역을 맡아 단역 배우로서의 입지를 굳혀왔습니다.

 

 

<로드넘버원>, <풍산개>, <극적인 하룻밤>, <터널>

 

 

사실 진선규는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기과 출신으로 영화보다 연극으로 먼저 활동한 본투비희극인입니다.

 

이는 그의 영화 필모그래피에서도 여실히 드러납니다. 역할에 연연하지 않고 작품이 완성되는데 자신이 필요하다면 최선을 다하겠다는 자세가 엿보인다고나 할까요.

<개들의 전쟁> (2012)에서는 철없는 양아치 충모의 사랑 고백을 연기해 연민과 웃음을 자아냈습니다.

 

실력파 뉴페이스

 
이 영화를 통해 진선규는 패거리 역할을 자연스럽게 소화해내는 실력파 뉴페이스로 입소문이 나기 시작했습니다.

 

 

 

 

진선규의 작품세계

 

 

연기 스펙트럼

<관능의 법칙> (2013)의 김대리 역, <극적인 하룻밤> (2015)의 커피남 역을 통해 코미디, 드라마로서의 연기 스펙트럼을 넓혀나갔습니다.

 

사실 우리나라 웰메이드 영화 중 범죄, 조폭 소재가 많고 이러한 장르의 조연으로 굳혀진다면 사실 식상한 캐릭터의 늪에 빠질 수 있습니다.

 

진선규는 탄탄히 쌓은 연기력으로 거칠지만 부드러운, 인간적인 조폭, 사랑을 아는 남자 등의 양면적 성격을 소화하는 모습을 보여 더욱 눈에 띄는 배우입니다.

<찌라시 :위험한 소문> (2013)의 남흥 역, <도리화가> (2015)의 교지관리 역, <사냥> (2016)의 김중현 역, <터널> (2016)의 장비 책임자 역,

 

<특별시민> (2016)의 길수 역, <불한당: 나쁜 놈들의 세상> (2016), <남한산성> (2017)에서 단역과 조연을 넘나들며 다작 배우로 관객에게 얼굴을 알렸습니다.

 

 

범죄도시에 출연한 배우 진선규
범죄도시에 출연한 배우 진선규

 

 

그러다가 우리에게 잘 알려진 <범죄도시>의 위성락 역을 맡아 극악무도한 조선족 폭력배로서 관객을 소름돋게 만듭니다.

 

영화 이후 진짜 조선족이 아니냐는 질문을 숱하게 받았을 정도로 위성락이라는 역할을 200% 소화해냈고,

 

이 영화로 진선규는 제38회 청룡영화제 남우조연상을 수상하게 됩니다.

 

말없이 장첸의 임무를 조용히 수행하는 위성락은 관객 뿐 아니라 영화 관계자 모두의 주목을 받기에 충분했습니다.

 

 

청룡영화제 남우조연상 수상한 배우 진선규
배우 진선규의 수상소감
배우 진선규와 무한도전 팀

 

 

2017년에 <꾼>의 사촌형역, <허스토리>의 사진사 목소리역, 2018년에 <암수살인>의 조형사역,

 

<완벽한 타인>의 페북남 목소리역, <동네 사람들>의 곽병두역, <출국>의 김참사 보디가드3(꽁치)역을 맡았습니다.

 

 

극한직업의 마형사

 

 

그후 인생영화 <극한직업> (2018)의 마형사로 출연해 천만배우로 몸값을 끌어올렸습니다.

 

레몬언니에게 <극한직업>에서 가장 인상깊은 두 가지를 꼽으라면 수원 왕갈비통닭과 진선규.이하늬의 키스신이었습니다.

 

그만큼 코미디 요소가 강한 영화에서 진선규는 물 만난 물고기처럼 자연스럽고 능청스러운 연기를 선보였습니다.

 

 

극한직업의 진선규
극한직업의 진선규
극한 직업의 진선규

 

 

 

2018년 <돈>의 박창구역,<암전>의 김재현역,<퍼펙트맨>의 대국역에 이어 2019년 <사바하>의 해안스님역,

 

다작흥행배우

 

<로망>의 젊은 남봉역, <롱 리브 더 킹: 목포 영웅>의 조광춘역을 줄줄이 맡아 다작흥행배우로서의 입지를 굳건히 다졌습니다.

 

 

출처: 포토뉴스

 

 

개인적으로 진선규의 신의 한수는 삭발이 아니었나 사족을 덧붙여봅니다. 앞으로도 연기력이 기반이 된 열정 있는 배우가 인정받는 영화계가 되길 바랍니다.

※진선규 인스타그램
www.instagram.com/knuababoda96/

 

로그인 • Instagram

 

www.instagram.com

진선규 페이스북
m.facebook.com/people/진선규/100001142488651

 

Facebook에 로그인 | Facebook

 

m.facebook.com

 

※ 이 포스팅 내용의 무단 도용을 금합니다. 

2020/01/02 - [평론가의 배경지식 엿보기] - 로튼 토마토 지수란? 신선도가 높으면 좋은 영화일까?

로튼 토마토 지수란? 신선도가 높으면 좋은 영화일까?

안녕하세요 레몬언니입니다. 1. 로튼토마토닷컴 바로가기 https://www.rottentomatoes.com/ Rotten Tomatoes: Movies | TV Shows | Movie Trailers | Reviews Rotten Tomatoes, home of the Tomatometer, is the m..

lemon-7.tistory.com

2019/10/14 - [영화 리뷰 나누기] - 제미니맨 (Gemini Man, 2019)은 어떤 영화인가 : 복제인간의 인간성 : 영화 후기

제미니맨 (Gemini Man, 2019)은 어떤 영화인가 : 복제인간의 인간성 : 영화 후기

안녕하세요 레몬언니입니다. 역사 속 가장 위대한(?) 악인은 단연코 히틀러가 아닐까요. 히틀러는 대체 왜 유대인을 죽였을까요. 히틀러는 게르만족 우월주의를 바탕으로 전쟁의 패배를 유대인에게서 찾았고 대중..

lemon-7.tistory.com